“성도의 상”(여호수아 15:13-19)
하나님은 성도의 삶을 책임지시고 복된 길, 번영의 길로 인도하십니다. 이 땅의 성공자랑거리를 추구하면 악한 길로 나가게 되고 타락하며 죄악을 범하게 됩니다. 하나님의 택하심에 순종하고 그 인도하심에 복종하며 주신 사명에 충성을 다해 그 음성을 쫓아 살아가면 하나님은 성도의 삶을 성공으로 이끄십니다. 유다 자손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족속입니다. 가나안 땅을 가장 먼저 넓은 땅을 분배 받으며 정착합니다. 하나님은 유다 지파에게 구원사 속에서 메시야 탄생의 축복을 주십니다. 야곱의 12번째 아들 중 4번째인 유다 지파는 하나님의 택하심과 그 언약을 지키고 축복의 지파가 됩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성도의 사명입니다. 부르심에 합당한 성도의 삶을 살아가면 하나님은 복 위에 복을 더 해 주십니다. 구하지 않은 복까지도 더해서 허락주시고 부르신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십니다.
1. 기업을 받는 조건
유다 지파는 찬양으로 택함 받은 족속입니다. 인간은 죄악가운데서 처해 있지만 택한 받은 성도는 빛 가운데 삽니다.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가야 합니다. 사랑의 하나님은 자백하고 회개하는 성도를 인정하시고 그 믿음을 유업으로 주십니다.
2. 믿음의 용사
옷니엘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은 성도의 표본입니다. 가장 정복하기 어려운 땅을 자원하여 나아가 점령합니다. 성도는 믿음의 용사입니다. 악마에게 지지않고 강한 믿음으로 방패삼아 성령의 검으로 싸워 이겨 구원을 완성해야 합니다.
3. 더해 주시는 하나님
갈렙은 옷니엘의 승리를 기념하면서 약속데로 자신의 딸 악사를 옷니엘과 혼인 시킵니다. 이 역사는 다시 오실 신랑 되신 예수님을 기다리는 신부가 된 성도의 미래입니다. 악사가 샘을 원했을 때 윗샘과 아랫샘을 더해 주시는 하나님 아버지 입니다.